데이터 타입 (Data Type)
- 변수(Variable)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
- 변수로 값을 저장하기 전에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등 어떤 형식의 값을 저장할지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여 변수를 선언
1) 데이터 타입의 유형
- char(문자), String(문자열), int(정수), float(부동 소수점), boolean/bool(불린, 참/거짓)
- boolean (JAVA, C언어), bool (Phython)
변수 (Variable)
-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
예) 무언가를 넣기 위한 빈 상자
- 변수명: 기억하기 위한 공간에 이름을 짓는 것
예) 빈 상자에 라벨링 하는 것 (사과)
1) 변수 설정 규칙
- 영문 대/소문자, 숫자, 밑줄('_'), 달러('$')만 작성 가능
- 첫 자리에 숫자 사용 불가능
- 공백 사용 불가능
-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예약어(for, if, int, char 등)의 경우 사용 불가능
배열 (Array)
-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결합
- ArrayList, Array
연산자 (Operation)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
- 분류: 산술, 시프트, 관계, 논리, 비트, 대입, 증감, 삼항 연산자
1) 연산자 세부 유형
- 비트 연산
연산자 | 설명 |
& | AND - 모두 1이면 1, 아니면 0 |
| | OR - 하나라도 1이면 1, 아니면 0 |
^ | XOR - 서로 다르면 1, 아니면 0 |
~ | 1이면 0으로, 0이면 1로 비트 반 |
- 삼항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조건식) ? a : b | 조건식이 참일 경우 a 실행, 거짓일 경우 b 실행 if (조건식) { a } else { b } 를 한 줄로 더욱 간단하게 바꾼 것과 같다 |
2) 연산자 우선순위 ⭐
순위 | 연산자 | 연산자 부호 |
1 | 단항 연산자 | !, ~, ++, --, sizeof |
2 | 산술 연산자 | *, /, % |
3 | 산술 연산자 | +, - |
4 | 시프트 연산자 | <<, >> |
5 | 관계 연산자 | <, <=, >, >= |
6 | 관계 연산자 | ==, =! |
7 | 비트 연산자 | &, ^, | |
8 | 논리 연산자 | &&, || |
9 | 조건 연산자 | ?: |
10 | 대입 연산자 | =, +=, -=,*=, /=, %=, <<=, >>= |
11 | 순서 연산자 | , |
명령문 (Statement)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
1) 명령문 세부 유형
조건문 | if 문 |
case/switch 문 | |
반복문 | while 문 |
for 문 |
절차적 (Procedure)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시저 호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 명령형 프로그래밍
- 특징
> 같은 코드 재사용 가능
> 흐름 파악 용이
> 모듈화를 하거나 구조화 가능
- 종류: 알골 (ALGOL), C 언어, 포트란 (FORTRAN)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
- 기능: 자료 추상화, 상속, 다중 상속, 다형성, 동적 바인딩, 접근 제어자 (Access Modifier)
- 종류: C++, C#, JAVA(자바), Delphi (델파이)
JAVA (자바)
1)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허용 범위 |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
클래스 내부 | O | O | O | O |
동일 패키지 | O | O | O | X |
하위 패키지 | O | O | X | X |
다른 패키지 | O | X | X | X |
2) 정수 데이터 타입
구분 | 타입 | 크기 |
논리형 | boolean | 1byte |
문자형 | char | 2byte |
정수형 | byte | 1byte |
short | 2byte | |
int | 4byte | |
long | 8byte | |
실수형 | float | 4byte |
double | 8byte |
3) 대표적인 출력 함수
구분 | 설명 |
System.out.print | 개행 없이 출력 |
System.out.println | 출력 후 개행 |
System.out.printf | C언어처럼 포맷을 지정하여 출력 |
스크립트 언어
-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 특징
> 빠른 학습
> 쉽게 작성 및 사용
- 종류: PHP, Perl(펄), Phython(파이썬),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Bash(배시), Basic(배이직)
1) PHP의 대표적인 연산자
구분 | 설명 |
@ | 오류 억제 연산자 오류 메세지 무시 |
<> | 값이 다름을 표현하는 연산자 |
=== | 값도 같고 타입도 같은지 확인하는 연산자 |
2) Bash 쉘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어문
- if, for, while
라이브러리 (Library)
-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
- 구성: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
- 종류: 표준 라이브러리, 외부 라이브러리
- 기능: 입출력, 문자열, 시간 처리, 수학 관련
데이터 입출력 (Data Input/Output)
- 데이터가 입력 및 출력 되도록 하기 위한 기법
- 구성: 표준 입력, 표준 출력, 표준 오류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오류 발생 시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 구성: throw, try, catch
프로토타입 (Prototype)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 구성: 복제 (Cloning), 객체 생성, 마스터 객체 (Master Object)
정리하기
1. 데이터 타입 (Data Type)
- 변수(Variable)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
2. 변수 (Variable)
-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
3. 배열 (Array)
-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결합
- ArrayList, Array
4. 연산자 (Operation)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
- 분류: 산술, 시프트, 관계, 논리, 비트, 대입, 증감, 삼항 연산자
- 우선순위 ⭐
단항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시프트 연산자 > 관계 연산자 > 비트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조건 연산자 > 대입 연산자 > 순서 연산자
5. 명령문 (Statement)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
6. 절차적 (Procedure)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시저 호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
8. 스크립트 언어
-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9. 라이브러리 (Library)
-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
10. 데이터 입출력 (Data Input/Output)
- 데이터가 입력 및 출력 되도록 하기 위한 기법
11.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오류 발생 시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12. 프로토타입 (Prototype)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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