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do IT
article thumbnail

데이터 타입 (Data Type)

   - 변수(Variable)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 

   - 변수로 값을 저장하기 전에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등 어떤 형식의 값을 저장할지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여 변수를 선언

 

   1) 데이터 타입의 유형

      - char(문자), String(문자열), int(정수), float(부동 소수점), boolean/bool(불린, 참/거짓)

      - boolean (JAVA, C언어), bool (Phython)

 

변수 (Variable)

   -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

     예) 무언가를 넣기 위한 빈 상자

   - 변수명: 기억하기 위한 공간에 이름을 짓는 것

      예) 빈 상자에 라벨링 하는 것 (사과)

 

   1) 변수 설정 규칙

      - 영문 대/소문자, 숫자, 밑줄('_'), 달러('$')만 작성 가능

      - 첫 자리에 숫자 사용 불가능

      - 공백 사용 불가능

      -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예약어(for, if, int, char 등)의 경우 사용 불가능

 

배열 (Array)

   -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결합

   - ArrayList, Array

 

연산자 (Operation)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

   - 분류: 산술, 시프트, 관계, 논리, 비트, 대입, 증감, 삼항 연산자

 

   1) 연산자 세부 유형

      - 비트 연산

연산자 설명
& AND - 모두 1이면 1, 아니면 0 
| OR - 하나라도  1이면 1, 아니면 0
^ XOR - 서로 다르면 1, 아니면 0
~ 1이면 0으로, 0이면 1로 비트 반

      - 삼항 연산자

연산자 설명
(조건식) ? a : b 조건식이 참일 경우 a 실행, 거짓일 경우 b 실행
if (조건식) { a } else { b } 를 한 줄로 더욱 간단하게 바꾼 것과 같다

 

   2) 연산자 우선순위 ⭐

순위 연산자 연산자 부호
1 단항 연산자 !, ~, ++, --, sizeof
2 산술 연산자 *, /, %
3 산술 연산자 +, -
4 시프트 연산자 <<, >>
5 관계 연산자 <, <=, >, >=
6 관계 연산자 ==, =!
7 비트 연산자 &, ^, |
8 논리 연산자 &&, ||
9 조건 연산자 ?:
10 대입 연산자 =, +=, -=,*=, /=, %=, <<=, >>=
11 순서 연산자 ,

 

명령문 (Statement)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

 

   1) 명령문 세부 유형

조건문  if 문
 case/switch 문
반복문  while 문
 for 문

 

절차적 (Procedure)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시저 호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 명령형 프로그래밍

   - 특징

       > 같은 코드 재사용 가능

       > 흐름 파악 용이

       > 모듈화를 하거나 구조화 가능

   - 종류: 알골 (ALGOL), C 언어, 포트란 (FORTRAN)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

   - 기능: 자료 추상화, 상속, 다중 상속, 다형성, 동적 바인딩, 접근 제어자 (Access Modifier)

   - 종류: C++, C#, JAVA(자바), Delphi (델파이)

 

JAVA (자바)

   1)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허용 범위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클래스 내부 O O O O
동일 패키지 O O O X
하위 패키지 O O X X
다른 패키지 O X X X

 

   2) 정수 데이터 타입

구분 타입 크기
논리형  boolean 1byte
문자형 char 2byte
정수형 byte 1byte
short 2byte
int 4byte
long 8byte
실수형 float 4byte
double 8byte

 

   3) 대표적인 출력 함수

구분 설명
System.out.print 개행 없이 출력
System.out.println 출력 후 개행
System.out.printf C언어처럼 포맷을 지정하여 출력

 

스크립트 언어

   -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 특징

      > 빠른 학습

      > 쉽게 작성 및 사용

   - 종류: PHP, Perl(펄), Phython(파이썬),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Bash(배시), Basic(배이직)

 

   1) PHP의 대표적인 연산자

구분 설명
@ 오류 억제 연산자
오류 메세지 무시
<> 값이 다름을 표현하는 연산자
=== 값도 같고 타입도 같은지 확인하는 연산자

 

   2) Bash 쉘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어문

      - if, for, while

 

라이브러리 (Library)

   -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

   - 구성: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

   - 종류: 표준 라이브러리, 외부 라이브러리

   - 기능: 입출력, 문자열, 시간 처리, 수학 관련

 

데이터 입출력 (Data Input/Output)

   - 데이터가 입력 및 출력 되도록 하기 위한 기법

   - 구성: 표준 입력, 표준 출력, 표준 오류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오류 발생 시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 구성: throw, try, catch

 

프로토타입 (Prototype)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 구성: 복제 (Cloning), 객체 생성, 마스터 객체 (Master Object)

 

정리하기


1. 데이터 타입 (Data Type)
   - 변수(Variable)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 

2. 변수 (Variable)
   -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

3. 배열 (Array)
   -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결합
   - ArrayList, Array

4. 연산자 (Operation)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
   - 분류: 산술, 시프트, 관계, 논리, 비트, 대입, 증감, 삼항 연산자
   - 우선순위 ⭐
      단항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시프트 연산자 > 관계 연산자 > 비트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조건 연산자 > 대입 연산자 > 순서 연산자

5. 명령문 (Statement)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

6. 절차적 (Procedure)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시저 호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

8. 스크립트 언어
   -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9. 라이브러리 (Library)
   -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

10. 데이터 입출력 (Data Input/Output)
   - 데이터가 입력 및 출력 되도록 하기 위한 기법

11.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오류 발생 시 오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12. 프로토타입 (Prototype)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추가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profile

Just do IT

@AmyG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