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 프로그래밍 일반
* 기계어
*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래밍 일반
* 컴퓨터는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로 구성된다
* 하드웨어를 잘 동작 시킬 수 있도록 제어하고, 지시하는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다
프로그램 처리 과정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은 일련의 기계 명령어를 진.간접적으로 기술하는 행위
* 컴퓨터 내부의 기계어는 이진 형태의 의미 파악이 힘든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프로그래머는 영자 숫자 형태의 기호 (일반 고급 언어 - High level language)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다
* 컴파일 언어의 등장 - 기계는 사용자 위주 프로그램밍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 기호 프로그램의 내용을 하드웨어가 인지할 수 있는 이진 프로그램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처리 과정
기계어
* 컴퓨터로 하여금 원하는 데이터 처리 업무를 시행시키기 위해서 작성된 명령어 또는 문장으로 구성된 리스트이다
* 기계어의 종류
- 이진 코드 : 메모리상에 나타나는 형태의 명령어로서 이진수 명령어와 피연산자의 시퀀스이다
- 8/16진수 : 이진수 코드를 편의상 8/16진수 형태로 표현한 내용
- 기호코드 : 사용자가 연산 부분, 주소 부분 등에 대하여 기호 (문자, 숫자, 특수 문자 등)를 사용하게 되며, 각 기호 명령어는 하나의 이진 코드로 번역되는데 이러한 번역을 어셈블러(assembler)가 담당한다
- assembly language
-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을 염두에 두지 않고 (HW. VS. SW 독립성) 문제 해결에 관점을 맞춰서 개발한 인간 중심의 언어 C, C#, Java등이 대표적 사용 언어들이다. 이러한 부류의 언어를 컴파일러형 언어 (compiler language)라고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간 관계
어셈블리 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 : 일정한 규칙(rule)에 의해서 정의되므로 작성된 프로그램이 정확히 번역되기 위해서는 그 언어의 형식 규정을 잘 지켜야 한다
* 모든 컴퓨터는 각각의 어셈블리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규칙 등은 제조 업체로부터 출판되어진다
* 어셈블리어의 언어 규칙
- 라벨 필드 : 기호 주소를 나타내거나 빈칸이 될 수도 있다
> 기호 주소는 세 개 이하의 영자숫자들로 구성, 첫 자는 문자여야 한다
- 명령어 필드 : 기계 명령어나 슈도 명령어를 기술
> 메모리 참조 명령 (MRI)
> 레지스터 참조 또는 입출력 명령어 (non-MRI)
> 슈도 명령어
- 코멘트 필드 -> 명령어에 대한 주석이나 해설을 하거나 불필요한 경우 생략도 가능하다
출처 : 제로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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